열대과일, 란조네스 그리고 리치 맛있게 먹자~
열대과일이라면 망고, 망고스틴, 두리안 등등 맛있고 달콤한 과일이 많지만,,,
많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맛있는 열대과일도 있다.
바로 란조네스, 그리고 리치.
리치는 요즘 많이 알려져서 달콤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이 먹지만, 란조네스는 아직 많이 알지는 못하는 듯하다.
란조네스
랑삿(Langsat)이라고도 알려진 란조네스(Lanzones)는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인 열대 과일이다. Meliaceae과에 속하며 과학적으로 Lansium parasiticum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Lanzones는 달콤하고 톡 쏘는 맛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다..
모양과 맛: Lanzones 과일은 작고 둥글며 일반적으로 클러스터로 자라는데, 얇고 노란색에서 옅은 갈색 껍질을 가지고 있으며 쉽게 제거되어 내부의 반투명하고 육즙이 많은 과육이 드러난다. 과육은 달콤하고 약간 신맛이 나며 종종 포도와 감귤류의 조합과 비교되는 독특한 풍미가 있다.
영양가: Lanzones는 비타민과 미네랄의 좋은 공급원이며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비타민 C를 포함하고 티아민, 리보플래빈 및 니아신과 같은 소량의 다른 비타민을 포함하고 있다. Lanzones는 또한 소화를 돕는 식이 섬유를 가지고 있다.
요리 용도: Lanzones는 주로 스낵이나 디저트로 신선하게 소비된다. 란조네스를 먹으려면 일반적으로 얇은 껍질을 벗기고 조각을 분리하는데 살은 육즙이 많고 직접 먹을 수 있지만 씨앗은 쓴맛이 난다
재배 : Lanzones는 일반적으로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및 태국과 같은 국가에서 많이 재배된다.
전통적 용도: 요리 용도 외에도 란잔은 일부 동남아시아 문화에서 전통 의학에 사용되었다. 나무껍질, 잎, 뿌리를 포함한 나무의 다양한 부분은 잠재적인 약효를 위해 활용되기도 했다.
계절성: Lanzones는 지역에 따라 일반적으로 늦여름 또는 초가을에 특정 수확 시즌이 있다. 과일은 부패하기 쉽고 갓 수확했을 때 가장 좋다.
리치
리치는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인 열대과일로 사핀다과(Sapindaceae)에 속한다. 과학적으로 Litchi chinensis로 알려져 있는데, 달콤하고 향긋한 맛으로 유명하며 독특한 맛과 식감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모양과 맛: 리치 열매는 작고 둥글며 일반적으로 거칠고 울퉁불퉁하며 붉은 분홍색 피부를 가지고 있다. 껍질을 벗기면 안에 육즙이 많고 반투명한 과육이 들어 있는데, 과육은 달콤하고 향긋하며 포도와 장미의 힌트가 있는 꽃 향이 있을 수 있다.
영양가: 리치는 영양이 풍부한 과일이다. 면역 체계를 지원하고 세포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인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다. 또한 소량의 식이 섬유, 칼륨, 구리 및 다양한 비타민 B를 가지고 있다.
요리 용도: 리치는 가장 일반적으로 신선하게 섭취되며 간식이나 디저트로 먹는다. 리치를 먹으려면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하면 육즙이 많은 과육이 있는데 과일 샐러드, 셔벗, 음료, 칵테일, 심지어 짭짤한 요리와 같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수 있다.
계절성 및 가용성: 리치는 지역에 따라 정확한 시기가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여름철에 얻을 수 있는 제철 과일입이다. 중국, 인도, 태국, 베트남과 같은 국가에서 널리 재배되며 세계 여러 지역으로 수출되고 있다.
건강상의 이점: 리치는 맛있는 맛 외에도 몇 가지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항염증 특성을 가질 수 있는 항산화제의 좋은 공급원이 될 수 있는데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과 관련된 유익한 식물 화합물인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어 건강에 좋다.
알레르기 고려 사항: 일부 개인은 리치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다. 특히 람부탄이나 용안과 같은 솝베리 계열의 다른 과일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조심해야 한다. 알레르기 반응은 심각도가 다양할 수 있으며 가려움증, 부기, 두드러기 또는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기 전에 주의를 기울이거나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